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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자바이칼 지역 세메이스키에의 박해 역사와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의 의미
작성자 : 전봉수
작성일 : 2015-05-19
러시아 시베리아 자바이칼 지역에 살고 있는 <세메이스키에>의 역사와 무형문화유산에 관한 글입니다.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제 56집, 55-94쪽(2015년 4월 30일)

[국문초록]
이 논문은 18세기 중반 이후 러시아 제국의 동쪽 변방에서 국가 및 종교 권력에 의해 자바이칼 지역으로 집단 강제이주를 당한 세메이스키에(Семейские)의 박해의 역사와 사상적 배경 그리고 세메이스키에 문화유산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목록 등재의 과정과 의미를 다루고 있다. 러시아 정교회의 교회개혁 시기에 나타난 구교도의 디아스포라 집단 중 하나인 세메이스키에는 러시아제국과 소련 시기에 국가와 종교 권력에 의한 박해를 받으면서도 자신들의 신앙과 전통을 비밀스럽게 전승해왔다. 하지만 2001년 세메이스키에의 문화공간과 구전문화가 유네스코의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에 선정되면서 이들의 전통문화는 ‘비판’과 ‘낙인찍기’의 대상이 아닌, 보호되고 전승되어야만 하는 러시아의 소중한 무형문화유산으로 자랑스럽게 여겨지고 있다.
본고에서 필자는 첫째, 살아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세메이스키의 문화공간과 구술문화’가 국가 권력과 종교 권력의 박해로 점철된 역사 속에서 세대를 이어 전승 된 것으로 보고, 세메이스키 출현과 강제 이주 그리고 자바이칼 지역에서의 정착과 사회․문화적적응을 국가 및 종교 권력의 박해와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2001년 ‘세메이스키의 문화공간과 구술문화’가 유네스코의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에 등재되는 과정 속에서 나타난 문화유산의 전승주체인 세메이스키에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했다. 더불어, 세메이스키에 무형문화유산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 목록 등재가 갖는 문화적 의미와 유네스코 등재 이후 나타난 연방 및 지방 정부 그리고 전승주체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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